티스토리 뷰
목차
전기차 보조금은 대기오염 또는 그로 인한 기후변화를 조금이나마 방지하기 위하여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제공하는 지원금입니다. 예산 또는 물량 소진 시 보조금 지급이 조기 종료될 수 있다고 하니 전기차 구매계획이 있으신 분은 하루라도 빨리 알아보고 모두 혜택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2024 하반기 전기차보조금에 대하여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의 종류
국고보조금
- 중앙정부에서 주는 보조금.
- 모델별, 타이어 크기 또는 성능별에 따라서도 보조금이 다름
- 보조금이 제일 많은 차: 현대 아이오닉 6 롱레인지(2WD 18", 2WD 20", AWD 18")=> 706만 원
지방자치제 보조금
- 국고보조금과는 별도로 거주하는 지자체에서 추가 지급하는 보조금
- 지자체마다 지원금 규모나 자격조건이 다름 (예를 들어 신청일 기준 해당 지자체에서 30일 이상 거주한 자)
- 경상남도 거창군의 경우 1,140만원으로 지자체 보조금이 제일 많음
내가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은?
그럼 나는 자격조건이 되는지, 받을 수 있는 국고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이 얼마정도 되는지 궁금하시죠?
아래 링크에서 바로 확인해 보세요.
그래도 모르시겠다면, 아래 각지자체별 담당부서 연락처를 확인해 보세요.
전기차 보조금 관련 기타 참고사항
- 2024년도에는 5,500만원 이하의 전기차인 경우에만 100 보조금을 지급함
- 외제차의 경우에도 보조금을 받을 수는 있지만 국산차와 비교하면 현저히 적을 수 있음
- 보조금은 무한대로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물량 또는 예산 소진 시에는 조기 마감될 수 있음
보조금 신청방법
구매자는 차량구매대금에서 보조금을 뺸 금액을 자동차 제조 또는 수입사에 납부하고, 자동차 제조 또는 수입사가 지방자치단체(국비보조금+지방비보조금)로부터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즉, 전기차 구매시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보조금을 뺀 나머지 금액만 결제하면 됩니다. 나머지는 판매사가 처리하는 거라 저희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마무리
2024년 전기차를 구매하려는 계획이 있다면, 정부 보조금 정책을 적극 활용하여 비용 절감 효과를 누려보세요. 예비구매자가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